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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리자/OPS

철탑 헬기조립 작업 OPS

by 안전관리자kim 2024. 9.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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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탑 헬기조립 작업

 

안전요원 HOOK-UP MAN 및 운반전 확인 안전 작업

작업 착수전 작업허가서 제출 및 검토를 통해 작업전 허가서와 부합되는 준비상태를 확인한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중량물 취급 및 헬기 사용 철탑 조립작업계획서 작성/검토/승인 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헬기 이륙전 기장 및 안전요원의 무선통신 상태를 CHECK 후 이륙하여야 한다.
HOOK UP MAN은 안전요원의 통제에 따라 인양 화물에 근접하여 안전요원의 지시에 의한 업무를 수행한다.
상부풍속을 확인 및 통보를 하여야 한다.
철탑 상부 작업팀은 헬기 운반 작업전 철탑재 하화 지역에 대한 비산 가능 이물질 제거 및 출입통제 실시하여야 한다.
자재 하화시 B/H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장비를 준비하여야 한다.
헬기 달기보조 기구(와이어, 샤클, ) 사전점검하여야 한다.
헬기의 인양 안전하중을 감안하여 부재별 중량확인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헬기 이륙 중량을 감안한 안전하중 준수( 안전하중 : 2 TON )하여 작업한다.

슬링벨트는 안전율 10이상을 사용하여야 하며 확인 및 점검 후 사용하여야 한다.

⑫ 인양로프의 노후화 및 손상여부는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화물 결속전 확인을 철저히 한다.

⑬ 여러 뭉치가 하나의 밴드로 묶여서 반입된 자재를 인양시 전체를 하나로 묶어서 줄걸이 작업 실시하여 밴드의 터짐시 자재의 낙하를 예방하여야 한다.

⑭ 풍향,풍속을 알기 위한 풍향 및 풍속계를 비행에 지장이 없는 장소에 설치하고 작업전 기상 일기상태를 확인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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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탑재 하화 및 이동 안전 작업

안전요원은 hook up manhook 채결 완료 상태를 확인 및 대피 상태 확인 후 인양 준비 완료 보고를 한 후 시행한다.
헬기의 접근 고도에 대한 상세 보고 및 풍향/풍속에 대한 지속적 보고를 실시하며 작업을 진행 하여야 한다.
화물의 하화시 발생될 수 있는 급속한 고도 저하에 대비한 안전지대 대피 상태를 확인한다.
철탑 상부 작업팀은 헬기 운반 작업전 철탑재 하화 지역에 대한 비산 가능 이물질 제거 및 출입통제 실시하여야 한다.
자재 하화시 B/H로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장비를 준비하여야 한다.
자재 하역 및 적재 장소는 사전지반조사를 하고, 신호수 지정 배치하고 확인후 작업수행 한다.
달기보조 기구(후크, 샤클)사전점검하고 사용중 수시로 점검하여 안전을 확보하여야 한다.
hook up man은 헬기가 인양위치 접근확인 후 hook 체결 위치로 이동하여 확인한다.
전동공구는 사용전 점검(안전장치, 누전여부 및 충전부위 노출 여부 등)하고 사용중 수시 점검후 점검필증을 부착 사용하여야 한다.
슬링벨트는 안전율 10이상을 사용하여야 하며 확인 및 점검 후 사용하여야 한다.

⑪ 인양로프의 노후화 및 손상여부는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화물 결속전 확인을 철저히 한다.

WIRE는 반드시 18mm이상의 헤라wire를 사용하여야 하며 안전율7이상을 확보하여야 한다.

⑬ 중량물 취급 및 헬기 작업계획서 수립/검토/승인후 작업하여야 하며, 작업전 근로자에게 위험성평가 사항, 작업계획 등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⑭ 풍향,풍속을 알기 위한 풍향 및 풍속계를 비행에 지장이 없는 장소에 설치하고 작업전 기상 일기상태를 확인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하며 악천후시 작업을 중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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