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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관리자/OPS

BUS DUCT 작업 OPS

by 안전관리자kim 2024. 8.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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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 DUCT 작업

 

행거 설치 안전 작업

세부 작업공종 단위별 위험성평가를 실시하여 작업계획서(차량계 건설기계 및 하역운반기계 포함)를 작성/교육하고 준수하여 작업한다.
장비 및 기계·기구에 대한  사용 점검을 실시하여 사용하고, 정비 및 보수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주변 개구부 등 추락위험이 있는 곳은 안전난간, 개구부 덮개(위험표지 부착) 등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며 불필요한 자재를 사전에 제거, 작업장 정리정돈 및 청소를 실시하여야 한다.
작업전 사용하는 틀비계, 고소작업차, 우마, 사다리 등 작업발판은 사전 점검후 필증을 부착한 것만 사용하도록 하여야 하며 작업책임자는 확인한다.
테이블 리프트 내부 생명선에 안전대 걸고리를 걸어야 하며,  테이블 리프트 사용 작업 구간내에  라바콘 구획 설정 및 유도자 배치하여야 한다. 사용전 과상승 방지 장치,S/W, 비상 하강B/T등 사전점검을 철저히 한다
행거설치 작업 시 테이블 리프트 내부 생명선에 안전대 고리를 체결하고, 작업시 보안경을 착용하고 작업하여야 하며, 작업 전 주변 개구부 덮개 등 추락 방지 조치하여야 한다.
평탄한 바닥에 설치, 바퀴 스토퍼 작동 여부 확인, 아웃트리거 4개소 설치 사용, 수직통로 설치, 작업발판3cm이하, 안전난간대 설치 후 작업
전동공구는 사용 전 누전 및 충전부 노출 여부 등 확인하고 사용필증을 부착하여 사용하여 한다.
접지선이 내장된 3P이상 전선 사용, 피복손상 상태를 확인하고 가공으로 배선하여 사용한다.
작업에 필요한 조명시설을 설치하고 사용전 점검 실시하여야 한다.

⑪ 작업장 주변 지장물 등 확인 철저 및 안전조치 철저히 한후 작업하여야 한다.

 

 

 안전 작업

BUS DUCT를 포설할 때는 도면에 표시된 BOLT 방향, BUS BAR의 간격을 확인하여 포설방향이 반대로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양중은 흔히 체인블럭이나 자주식 고소작업차를 이용한다.
포설전 MAKER측에서 제시한 LINE 도면을 숙지하여 각 LINE별 제품번호와 방향을 준수 한다.
HANGER 지지간격은 원칙적으로 BUS DUCT 1본을 2개소에서 지지한다. 표준지지 핏치는 1.2M 간격으로 하고 최대 핏치는 3M 이내로 한다.
수직 지지금구에는 취부할 BUS DUCT 본체에 필요한 HANGE가 조립되어 출하되므로 분해하지 말고 번호를 확인하여 설치한다.
수직 SPRING 지지금구는 SPRING 압력을 공장에서 조정하므로 현장에서는 조정하지 않는다. SPRING SETTING NUTBUS DUCT포설이 완료 되었을 경우 반드시 제거한다.
EXPANSION JOINT에는 운반중과 포설중에 BUS DUCT가 신축되지 않도록 고정 BOLT가 붙어 있으므로 작업 지시 라벨에 지시된 대로 포설 완료후 반드시 BOLT를 제거한다.
취합 BUS DUCTM8 BOLT에는 반드시 리드선을 연결 접지한다.
PLUG IN BOXM6 BOLT에는 반드시 리드선을 그림과 같이 연결한다.
TAP BOX전면에 붙이는 발은 반드시 EARTH 겸용 고정 BOLT로 고정한다.

  BUS DUCT의 수명은 접속부 BOLT NUT 조임에 좌우됨으로 와샤의 방향을 지켜 철저히 조인다.

접속부 볼트 조임이 불안전하면 통전 후 과열하여 소손하는 등 송전계통에 중대한 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정해진 힘으로 조여야 한다.

⑬ 각 층에 사용될 PLUG IN BOX각층별취부될 번호를 확인하여 조립한다.

BUS DUCT 설치하는 방향은 접속부의 굽힘방향과 접속 BOLT의 방향을 표시한 위치가 기입되어 있으므로 그것에 따라 설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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