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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관리자/보건

직무스트레스 관리

by 안전관리자kim 2024.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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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스트레스란

직무요건이 근로자의 능력(capabilities)이나 자원(resources), 바램(needs)과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유해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

 

직무스트레스 요인

 

1)  스트레스 요인

(1) 시간적 압박, 업무시간표 및 속도

근로자 자신이 업무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른 업무요구도, 잔업, 교대근무, 기계의 속도, 품삯일 등

 

(2) 업무구조

시간적 압박 또는 마감시간을 지켜야 하는 등의 통제결여, 기술 과소 활용 등

 

(3) 물리적 환경

불쾌한 환경, 물리적 또는 독성학적유해요인의 위협, 인간공학적 유해요인 등

 

(4) 조직

업무요구사항이 명확하지 못하거나 업무에 대한 전망이 결여되고 책임범위가 명확하지 못하는 등의 역할모호성, 역할 갈등, 경쟁 등

 

(5) 조직 외적인 스트레스 요인

업무와 관련되어 있지만 개별 업무 또는 조직 차원을 뛰어넘는 상황의 것들로 지역사회, 고용불안, 경력에 대한 요구사항 등

 

(6) 비직업성 스트레스 요인

업무 이외의 스트레스 요인들로 개인, 가족, 지역사회가 처한 환경 등

 

2) 변형요인

같은 스트레스 요인에 노출되더라도 결과물인 스트레스 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

 

(1) 개인적 변형요인

스트레스 반응에 대한 잠재적 변형요인으로 행동양식 및 개인적 자원 등

 

(2) 환경적 변형요인들

스트레스 반응을 약화시키는 사회적지지로 감정적지지, 자존심의 확인, 정보의 제공 등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참고자료-설문지)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기본형)
* 현재 일하면서 귀하의 생각이나 느낌에 가장 가까운 곳에 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분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물리환경 1. 근무 장소가 깨끗하고 쾌적하다. 4 3 2 1
2. 내 일은 위험하며 사고를 당할 가능성이 있다. 1 2 3 4
3. 내 업무는 불편한 자세로 오랫동안 일을 해야 한다. 1 2 3 4
4. 나는 일이 많아 항상 시간에 쫓기며 일한다. 1 2 3 4
5. 현재 하던 일을 끝내기 전에 다른 일을 하도록 지시 받는다 1 2 3 4
6. 업무량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다. 1 2 3 4
7. 나는 동료나 부하직원을 돌보고 책임져야할 부담을 안고 있다. 1 2 3 4
8. 내 업무는 장시간 동안 집중력이 요구된다. 1 2 3 4
9. 업무 수행 중에 충분한 휴식()이 주어진다. 4 3 2 1
10. 일이 많아서 직장과 가정에 다 잘하기가 힘들다. 1 2 3 4
11. 여러 가지일을 동시에 해야 한다. 1 2 3 4
12. 내 업무는 창의력을 필요로 한다. 4 3 2 1
13. 업무관련 사항(업무의 일정, 업무량, 회의시간 등)이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정해지거나 바뀐다. 1 2 3 4
14. 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이나 지식이 필요하다. 4 3 2 1
15. 작업시간, 업무수행과정에서 나에게 결정할 권한이 주어지며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 4 3 2 1
16. 나의 업무량과 작업스케줄을 스스로 조절할 수 있다. 4 3 2 1
17. 나의 상사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4 3 2 1
18. 나의 동료는 업무를 완료하는데 도움을 준다. 4 3 2 1
19. 직장에서 내가 힘들 때 내가 힘들다는 것을 알아주고 이해해 주는 사람이 있다. 4 3 2 1
20. 직장생활의 고충을 함께 나눌 동료가 있다. 4 3 2 1

 


내 용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21. 지금의 직장을 옮겨도 나에게 적합한 새로운 일을 쉽게 찾을 수 있다. 4 3 2 1
22. 현재의 직장을 그만두더라도 현재 수준만큼의 직업 (직장)을 쉽게 구할 수 있다. 4 3 2 1
23. 직장사정이 불안하여 미래가 불확실하다. 1 2 3 4
24. 나의 직업은 실직하거나 해고당할 염려가 없다. 4 3 2 1
25. 앞으로 2년 동안 현재의 내 직업을 잃을 가능성이 있다. 1 2 3 4
26. 나의 근무조건이나 상황에 바람직하지 못한 변화(, 구조조정)가 있었거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 2 3 4
27. 우리 직장은 근무평가, 인사제도(승진, 부서배치 등)가 공정하고 합리적이다. 4 3 2 1
28. 업무수행에 필요한 인원, 공간, 시설, 장비, 훈련 등의 지원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 4 3 2 1
29. 우리 부서와 타 부서간에는 마찰이 없고 업무협조가 잘 이루어진다. 4 3 2 1
30. 근로자, 간부, 경영주 모두가 직장을 위해 한마음으로 일을 한다. 4 3 2 1
31.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와 통로가 있다. 4 3 2 1
32. 나의 경력개발과 승진은 무난히 잘 될 것으로 예상한다. 4 3 2 1
33. 내 현재 직위는 나의 교육 및 경력에 비추어볼 때 적절하다. 4 3 2 1
34. 나의 직업은 내가 평소 기대했던 것에 미치지 못한다. 1 2 3 4
35.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내 봉급/수입은 적절하다. 4 3 2 1
36. 나의 모든 노력과 업적을 고려할 때, 나는 직장에서 제대로 존중과 신임을 받고 있다. 4 3 2 1
37. 나는 지금 하는 일에 흥미를 느낀다. 4 3 2 1
38. 내 사정이 앞으로 더 좋아질 것을 생각하면 힘든 줄 모르고 일하게 된다. 4 3 2 1
39. 나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4 3 2 1
40. 회식자리가 불편하다. 1 2 3 4
41. 나는 기준이나 일관성이 없는 상태로 업무 지시를 받는다. 1 2 3 4
42. 직장의 분위기가 권위적이고 수직적이다. 1 2 3 4
43. 남성, 여성이라는 성적인 차이 때문에 불이익을 받는다.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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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 직무스트레스 기본형 참고치

(1) 남자용

항 목 본인
점수
회사
평균
참고치 점수의 의미
하위25% 하위50% 상위50% 상위25%
물리환경

33.3이하 33.4~44.4 44.5~66.6 66.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직무요구

41.6이하 41.7~50.0 50.1~58.3 58.4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자율

46.6이하 46.7~53.3 53.4~60.0 6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관계갈등

- 33.3이하 33.4~50.0 5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불안정

44.4이하 44.5~50.0 50.1~61.1 61.2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조직체계

42.8이하 42.9~52.3 52.4~61.9 62.0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보상부적절

55.5이하 55.6~66.6 66.7~77.7 77.8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직장문화

33.3이하 33.4~41.6 41.7~50.0 5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문화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요인이다
기본형총점

45.0이하 45.1~50.7 50.8~56.5 56.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다

 

(2) 여자용

항 목 본인
점수
회사
평균
참고치 점수의 의미
하위25% 하위50% 상위50% 상위25%
물리환경

33.3이하 33.4~44.4 44.5~55.5 55.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물리환경이 상대적으로 나쁘다
직무요구

41.6이하 41.7~54.1 54.2~62.5 62.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요구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자율

53.3이하 53.4~60.0 60.1~66.6 66.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관계갈등

- 33.3이하 33.4~41.6 41.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관계갈등이 상대적으로 높다
직무불안정

38.8이하 38.9~50.0 50.1~55.5 55.6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이 상대적으로 불안정하다
조직체계

42.8이하 42.9~52.3 52.4~61.9 62.0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조직이 상대적으로 체계적이지 않다
보상부적절

55.5이하 55.6~66.6 66.7~77.7 77.8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보상체계가 상대적으로 부적절하다
직장문화

33.3이하 33.4~41.6 41.7~50.0 50.1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장문화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요인이다
기본형총점

49.5이하 49.6~51.1 51.2~56.6 56.7이상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상대적으로 높다

 

(3) 점수의 산출

# 각 영역별 환산점수 = (실제점수 - 문항수)×100/(예상가능한 최고점수 - 문항수)

# 직무스트레스 총 점수 = (8개 영역의 환산점수의 총합)/8

 

2) 참고치 및 점수의 의미

 

 (1) 참고치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평가표는 대상 근로자의 실제점수와 회사(또는 부서) 평균점수 및 전국 근로자의 4분위수를 제시한 것으로 대상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가를 비교할 수 있다.

참고치 상위25% : 전국 근로자중 직무스트레스가 높은 상위 25%에 해당하는 점수를 나타냄

 

 (2) 점수의 의미

각 항목의 직무스트레스 점수가 어떤 범위에 포함되는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참고치의 점수가 낮은 방향으로의 관리가 필요하다.

 

3)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 도구의 활용상의 제한점

ㅇ 본 측정도구는 근로자의 직무스트레스관리를 위한 상대적인 평가도구로서 집단에 대한 평가를 위해 사용할 수 있으나, 개인에 대한 절대평가도구로는 사용을 제한함.

ㅇ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의 참고치는 각 영역별로 나타난 점수의 의미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총점 사용은 가능한 한 제한함.

 

4)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예방 수칙

 >> 규칙적인 생활과 건전한 생활리듬을 유지한다.

 >> 자기 분수에 맞는 취미 생활, 오락, 스포츠 등으로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 운동과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과다한 음주와 흡연은 피한다.

 >> 원만한 인격으로 보다 적극적인 대인 관계를 갖는다.

 >> 주체성을 갖고 즐겁게 충실하려는 노력과 습관을 갖는다.

 >> 필요한 경우에는 정신과 의사를 찾아 상담하고 지도를 받는다.

 >> 긍정적 태도가 중요하다.

 >> 여유있게 스케줄을 짠다.

 >> 거절할 줄도 알아야 한다.

 >> 체념할 줄 알아야 한다.

 >> 유머 감각으로 긴장을 해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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